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개별종목

디비 하이텍 최대실적?!

by ✤$♀︎⌚︎⌔™ 2020. 10. 10.

디비하이텍

디비하이텍

안녕하세요. 주식 이야기, 돈 이야기 좋아하는 스탁 라이커입니다. 오늘은 디비하이텍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산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신 회사일 텐데요. 이 회사가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디비 하이텍이 어떤 회사이고 올해 어떤 일이 있길래 사상 최대 실적을 뽑아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B하이텍은 어떤 회사?

DB하이텍은 동부그룹의 IT계열사입니다. 예전 이 회사의 이름은 동부전자이었습니다. 1953년에 창업하여 업력이 무려 68년이나 된 회사입니다. 이 정도 기간 동안 살아남았던 것 보면 이미 충분히 저력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해도 되겠죠?ㅎㅎ 주 사업은 반도체 관련입니다.

 

  •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하는 파운드리
  •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등 자사 제품 설계, 판매하는 브랜드
  • 미국,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통해 해외영업

디비하이텍

 

DB하이텍은 국내 유일의 순수한 파운드리 업체입니다. 회사의 주된 제품은 8인지 웨이퍼입니다. 이 웨이퍼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등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원재료입니다. 순수 파운드리 업체로서의 시장점유율은 아주 작은 상태이지만 엄청난 호황을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DB하이텍 시장점유율 -20.6 반기보고서

DB하이텍 실적

작년부터 올해까지 DB하이텍 공장은 정말 쉴세 없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반기보고서 자료를 함께 보실까요?

DB하이텍 생산실적
DB하이텍 공장가동률
DB하이텍 공장가동률

반기 기준 가동률이 와... 2 공장 합쳐서 98.07%에 다랍니다. 이런 가동률이 작년 4월부터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공장이 계속해서 돌아가고 있지만, 수주잔량(만들어 주는 걸 계약했지만, 아직 만들어 주지 못한 물건의 양)이 지금 2개 공장 설비 기준으로 반년이나 남아있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모든 사업이 타격을 받았는데요. 디비하이텍은 오히려 더 잘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28.67% 2분기 영업이익은 31.89% 잠점이지만 3분기는 2분기보다 살짝 높은 32.5%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영업이익

이런 엄청난 영업이익은 우리나라 상장사 가운데 셀트리온, 엔씨소프트에 이어 3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이 궁금하시다면 밑에 글을 확인해 주세요!

2020/10/08 - [이지 주식 스토리/기본적 분석] - ROE

 

ROE

주식 ROE - 자기자본이익률 안녕하세요 돈이야기, 주식이이기 좋아하는 스탁라이커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OE란 용어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설적인 투자자 워랜버핏 다들 아��

stockliker.tistory.com

 

DB하이텍에 무슨 일이?

2011년 시스템 반도체(메모리 반도체가 아닌 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라고 불림) 파운드리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그동안은 인력도 부족하고 기술도 모자라 매년 2000억 이상의 적자를 내고 있었습니다. 누적 적자가 3조 원에 다라며, 부채 또한 2조 원이 넘을 정도로 안 좋았습니다. 이런 부채, 적자들이 그동안의 투자라고 생각해도 되겠죠. 또한 그룹 차원에서도 추가적으로 출자를 해주며 그룹 차원의 과감한 투자가 있었습니다. 이런 게 2014년 흑자전환 이후 올해까지 정말 잘 나가게 된 것이죠! 

이런 기저효과에 더불어 미국과 중국의 기술전쟁, 반도체 관련 싸움이 올해 DB하이텍이 엄청난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미국이 중국의 SMIC 제재를 공식화한 것입니다. 이것이 DB하이텍에 엄청난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왜냐하면 DB하이텍과 SMIC의 제품 포트폴리오(비슷한 제품을 의뢰받아서 생산)가 비슷했기 때문이죠.

 

디비하이텍 주가

DB하이텍의 주가는 작년과 비교하면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14000원대였던 주가는 36000원대로 무려 140%나 상승한 것이죠!!! 앞으로도 이런 상황이 지속될지 안될지를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이번 호재로 회사가 더 단단 해 졌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주식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