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개별종목

하나마이크론

by ✤$♀︎⌚︎⌔™ 2020. 10. 6.

하나마이크론 분석

하나마이크론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주식 이야기, 돈 이야기 좋아하는 스탁라이커 입니다. 오늘은 비메모리 반도체 후공정 업체인 하나마이크론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마이크론 반도체 관련주
반도체 관련주 하나마이크론

 

반도체 주식! 

딱 이야기 들으시면 어떤 회사가 떠오르시나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텔, TSMC 등등 큰 회사들이 떠오르실 꺼에요 ㅎㅎ 우리가 보통은 아주 큰 대기업들만 떠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삼성전자 뿐만아니라 좋은 반도체 관련 회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 자체가 워낙 큰 산업이고 모든 공정을 한 회사에서 하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같은 수직계열화가 잘 되어 있는 회사들도 모든 관련 업을 다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엔 반도체 소재, 부품, 장비 (소부장) 회사들도 많이 있고, 이런 회사들이 텐베거, 10루타, 10배상승과 같은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회사들을 하나하나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저의 블로그에 글만으로 절대 매수,매도를 판단 하지 말아주세요. 투자는 누가 책임져 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 책임 이니까요! 참고 자료로만 사용 해 주세요!!

 

하나마이크론

하나마이크론은 반도체 제조, 재료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특히 반도체 패키징 & 테스트를 주로 영휘하는 회사입니다. 형제사로 하나머트리얼즈가 있는데요 이 하나머트리얼즈는 반도체식각장비 회사 입니다. 2005년 코스닥시장에 상장 했습니다. 간단한 재무제표를 먼저 보고 멀티플이 얼마나 되는 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마이크론 멀티플

 

하나마이크론 단위 억원

2020년 10월6일 기준으로 하나마이크론의 주가는 8790원 입니다. 시가총액은 2686억입니다. 작년 2019년을 기준으로 멀티플을 생각해 본다면 450억으로 기준을 잡고 오늘 기준 시가총액으로 약 5정도의 멀티플을 받고 있네요~ 받고 있다는 표현은 시장에서 그렇게 평가 되고 있다는 표현입니다~~ 오 생각보다 싸네요!!! 개인적인 생각에 반도체 관련 업체들은 멀티플 15정도를 줘도 괜찮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하나마이크론은 아직 5!! 정도 밖에 안되고 있습니다. 

 

하나마이크론의 전공!

하나마이크론은 반도체 패키징이 주 전공 입니다. 반도체 패키징이 뭘까요? 이미 다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겠지만, 한번 찬찬히 알아 볼게요! 반도체 패키징은 회로가 설계된 반도체 집에 전기적 특성을 전달 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외부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성형을 하여 다른 회로부품이나 인쇄회로기판과의 전기적 연결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반도체 패키징은 반도체 칩(소자)를 제품화 하는 최종 결과물 입니다. 라고 반기 보고서에 나옵니다. 말이 좀 어렵습니다. 정리 한번 해 볼게요

  • 거의 다 완성 된 반도체 칩에 전기가 잘 통하게 연결
  • 외부 환경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성형
  • 성형을 통해 칩이 다른 부품이나 기판과 전기적으로 연결
  • 페키징! 말그대로 포장해서 최종 반도체 칩으로 만듦

하나마이크론은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입니다. 주로 eMMC, eMCP 등의 모바일용 제품을 많이 담당해 왔습니다. 

하나마이크론 매출 시각화

하나마이크론 매출액, 영업이익

하나마이크론의 2019년 까지의 매출액은 2017년에서 2018년도에는 1100억 증가 2018에서 2019년도에 약 180억 정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2017년에서 2018년 매출 성장보다 2018년에서 2019년 매출 성장이 많이 적었는데요. 뭐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모바일용 제품을 많이 담당 했었던 하나마이크론은 핸드폰 출하량 감소에 영향을 받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전체적인 업황이 17,18년에 슈퍼사이클을 맞이 했었어서 매출이 많이 나왔던것 같습니다. 영업이익의 감소는 19년 부터 시작한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쪽 투자 때문인것으로 생각됩니다. 2020년 분기별로 살펴 보겠습니다.

 

하나마이크론 분기별 매출액, 영업이익

2020년은 2019년에 비해서 비슷한 분기별 매출액을 보여줍니다. 정말 다행이네요, 코로나로 인해서 전체적인 반도체 업황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방중입니다. 2021년 코로나가 종식되고, 5G 핸드폰의 확산, DDR5로의 전환 으로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예상됩니다. 반도체 페키징 업체인 하나마이크론도 이 사이클에 좋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나마이크론의 한방

위에도 말씀 드렸지만 하나마이크론은 소형 제품을 많이 담당했던 업체 입니다. 하나마이크론이 비메모리 반도체 페키징 쪽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삼성의 비메모리 반도체 확대 되면서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렇게 비메모리 테스트 부분으로 다각화가 이루어 지고 있는 하나마이크론은 20년 하반기부터 매출이 본 궤도에 오르고 21년 부터는 약 500억의 매출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정리 

하나마이크론은 반도체 테스트 페키징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주요 거래처로 삼고 있습니다. 21년 비메모리 반도체 페키징 사업이 본격적인 매출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 됩니다. 현재 주가는 멀티플 약 5정도로 보수적으로 멀티플을 8을 줘도 저평가 인 상태 입니다. 반도체 업황이 내년부터 다시 슈퍼사이클에 들어간다면 하나마이크론에 정말 큰 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삼성전자 파운드리, 비메모리 반도체 투자 수혜예상
  • 반도체 슈퍼사이클 수혜예상

본 포스팅은 절대 주식 매매에 관한 추천이 아닙니다.

매매는 본인 판단, 책임도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