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지 주식 스토리/이지 주식

주식 시초가 거래 방법을 알아보자!

by ✤$♀︎⌚︎⌔™ 2020. 10. 26.

주식 시초가 거래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초가 거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시초가 거래방법은 꼭 알아 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전장에 거래를 집중하는 것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장 시작 전이 9시 전까지 그날의 시장에 대한 전략을 파악하고 당일 매매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뉴스, 시황 파악을 장 시작 전에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파악된 시황을 바탕으로 그날의 9시부터 매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초가 매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증시 거래시간

정규시간 9시~3시30분
동시호가 장 시작 동시호가 8시~9시
장 마감 동시호가 3시20분 ~ 3시 30분
시간외종가 장전 시간외 종가 7시30분 ~ 8시30분(전일 종가로 거래)
  장후 시간외 종가 3시30분~4시 (당일 종가로 거래)
시간 외 단일가 4시~6시 (10분 단위 체결, 당일 종가 대비 상한가, 하한가 10% 범위로 거래)

 

먼저 국내 증시 거래 시간을 표로 살펴보았습니다. 정규장 주문 시간은 모두 아시겠죠? ㅎㅎ 오늘 이 포스팅에서 집중적으로 알아볼 부분은 시초가 거래인데요. 시초가 거래는 장 시작 동시호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시초가 매수 방법

정규시간 첫 거래인 시초가 거래는 동시호가로 주문을 미리 넣을 수 있습니다. 장 시작 동시호가는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미리 호가 주문을 받습니다. 이때 들어가는 주문은 체결되지 않고 주문만 받습니다. 그리고 9시 정각이 되면 가장 고가의 매수가, 가장 저가의 매도가를 체결하게 됩니다. 이것이 당일의 시초가로 형성되는 것입니다.

 

시초가 매수방법
주식 시초가

 

 

그렇다면 그날 시작하자마자 너무 사고 싶은 종목이 있는 경우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바로 시장가 주문을 넣는 것입니다! 시장가 주문을 넣어야지 시초가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ㅎㅎ 시장가 주문은 사용하시는 HTS, MTS에 주식 주문 구별에 따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시장가"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시장가

 

지정가를 이용한 시초가 매수 방법

이 방법은 지정가를 이용하는 시초가 매수 방법입니다. 시장가주문은 시장에 나오는 가격대로 사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사지긴 하지만 가격을 장담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좀 더 안전하게 매수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지정가를 이용하여 매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 이 지정가 매수를 하시면 매수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 시작 전, 동시호가에 지정가(보통) 매수 주문을 넣으면 되는데요. 이 경우 원하는 가격보다 시초가가 낮으면 시초가로 체결, 시초가 보다 높으면 체결이 안됩니다!

 

 

시장가 주문 유의 사항

시장가 주문은 주문에 가격을 미리 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내가 사고 싶었던 가격보다 비싸게 사 질 수도 있고, 저렴하게 사 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청나게 그 종목을 사고 싶지 않은 경우가 아닌 경우는 시장가 매매를 하시는 걸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카카오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신 정보를 받기 원하시면 채널 구독을 눌러주세요!

https://pf.kakao.com/_SsxfUs

 

스탁라이커

주식을 좋아하는 청년. 같이 부자 됩시다. Road to rich

pf.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