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구글 협력관계
삼성전자와 구글의 협력관계가 지속, 강화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구글이 AP칩 공동 개발에 나선 것인데요. 구글이 올 가을 발표할 스마트폰에 삼성전자와 같이 개발할 AP를 탑재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웨어러블 OS 부분에서도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삼성과 구글의 협력관계, 동맹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AP란?
모바일 AP란 컴퓨터의 CPU와 같은 장치 입니다. AP는 application processor의 줄임말입니다. 쉽게 이해하자면 핸드폰, 태블릿 등의 두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바일 AP가 성능에 아주 중요한데요. 이유는 모바일 AP는 컴퓨터 CPU처럼 하나의 연산처리만을 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AP는 컴퓨터의 CPU, 저장장치,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이 통합된 하나의 칩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 칩입니다. 즉 핸드폰이나 태블릿에서 이 AP를 빼고는 만들 수 없다는 사실! 모바일 AP의 기능은 CUP기능, 그래픽 카드 기능(GPU), 모뎀 기능, 사진 기능, 영상처리 기능 등 여러 가지 기능들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핸드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모두에서 이 모바일 AP은 정말 중요합니다.
구글 스마트폰 픽셀 6
구글에서 픽셀6라는 스마트폰이 발매 예정에 있습니다. 픽셀 6은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 두 가지를 한 번에 잡을 생각인 듯합니다. 이 스마트 폰에 삼성과 협업하는 모바일 AP가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이 프로젝트 명은 '화이트채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소식이 삼성전자에게 호재로 다가올 가능성이 큽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삼성은 미국에 파운드리 공장 설립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구글과 협력하여 미국에서 이 칩을 생산한다면, 모바일 AP 파운드리분야에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AP는 앞서 설명처럼 여러 기능을 함께 하기 때문에, 만드는 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인 점유율을 본다면, 대만의 미디 어택이란 화사가 32%로 1위 삼성전자는 10%대로 5위권에 있습니다. 이번 삼성-구글 간의 협업으로 기술력이 한번 더 증명이 된다면 삼성전자가 모바일 AP 부분에서도 점유율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