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지 주식 스토리/이지 주식

주식 전자공시 보는 방법; DART 전자공시

by ✤$♀︎⌚︎⌔™ 2020. 10. 27.

 

주식 전자공시 보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식 이야기, 돈 이야기 좋아하는 스탁 라이커입니다~ 주식투자하시기로 결정하시면 많이 들 들어 보시는 말이 있죠. 사업보고서를 봐야 한다. 재무제표를 봐야 한다. 공시를 봐야 한다. 실적을 봐야 한다. 등등 이런 말들을 들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들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디서 이런 것들을 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트 전자공시

 

DRAT 전자공시

DART, 다트. 다트? 다트는 게임아닌가 하시는 분들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들었을 때 그렇게 생각했었어요. 다트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의 줄임말입니다. Date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을 줄여서 DART라고 합니다. 사이트 주소를 남겨 놓을게요!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검색을 하실 땐 다트 전자공시 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DART 전자공시

접속을 하시면 위와 같은 파란색 창이 나옵니다. (파란색은 주식시장에서 좋지 않은 색인데... 왜 하필 파란색으로 했을까요.) 회사명에 궁금하신 회사를 검색하시면 회사가 나옵니다. 우리나라 대표기업 삼성전자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ART 전자공시
DART 전자공시

이렇게 쭉쭉 공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최신순으로 정렬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사업 보고서는 어떻게 찾느냐!!!

정기공시 ->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 

를 검색하셔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기본 설정은 3개월로 되어 있는데요. <기간>을 보고싶으신 만큼 설정하시면 쭉 나오게 됩니다.

 

DART 전자공시

주식 사업보고서

다트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중에 꼭 참고하셔야 할 것이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입니다. 이 안에 회사의 재무제표, 배당에 관한 사항, 임직원 수, 사업의 현황 등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나라 상장회사는 1년에 4번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 사업 보고서를 제때 제출하지 않는다면 상장폐지의 요건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 투자자에게는 참 좋은 제도이죠! 사업보고서 속에 사업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공지, 자료들을 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반듯이 봐야 하는 자료입니다! 오늘 지금 한번 확인해 보세요!

 

다트 전자공시
다트 전자공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