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앤디플랫폼리츠가 하반기 상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예정대로 상장하게 된다면 올해 처음으로 상장되는 리츠가 될 것입니다. sk디앤디에서 디앤디 플랫폼 리츠에 대한 상장 전 투자유치; 프리 IPO를 성공적으로 마감했습니다. 기관투자가들이 1370억 원의 투자를 받게 되었는데요. 사실 프리 IPO를 할 때 당시 디앤디 플랫폼 리츠의 목표 프리 IPO 금액은 800억 원가량이었습니다. 목표 금액보다 약 600억 가량 더 많은 투자를 받게 되면서 성공적으로 프리 IPO를 마무리했습니다.
디앤디플랫폼리츠란?
디앤디 플랫폼리츠는 비주거용 부동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리츠로 구성됩니다. 비주거용 부동산은 상업용부동산 - 오피스빌딩, 지식산업센터등을 뜻합니다. 디앤디플랫폼리츠는 모리츠, 자리츠로 구성됩니다. 마치 모회사, 자회사와 같은 구조입니다. 디앤디플랫폼 리츠라는 모리츠가 있고, 각각의 자산(빌딩)들이 자리츠로 구성되는 형태입니다.
디앤디플랫폼리츠를 상장(IPO)가 되고, 이 상장된 모리츠가 허브리츠의 역할을 하는 구조입니다! 서론에 언급한 프리IPO금액인 1370억에 상장을 진행하면서 일반 투자자들에게 3000억 정도의 금액을 추가로 더 투자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디앤디플랫폼리츠 기초자산
디앤디플랫폼리츠의 기초자산은 빌딩이 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래동 소재의 영시 티 빌딩, 신사동에 자라 홈빌딩, 성수동 지식산업센터 등이 기초자산으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래동 소재의 영시티는 이미 거래가 되었는데요. 총 거래금액은 5458억이고, 평당 1816만 원으로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영시티
영시티는 지하 5층 지상 13층 규모로 2개 동으로 면적이 9만 9140제곱미터입니다. 거래금액이 큰만큼 대출이 당연히 있는데요. 대출을 5292억을 받았습니다. 대출도 한 번에 받은 것이 아니고 선순위, 후순위로 나누어서 대출이 이루어졌습니다.
- 대출금액 5292억
- 선순위 대출 3547억, 중순 위 대출 1745억
- 선순위 대출 - 중소기업은행, 새마을금고, 농협생명보험
- 선순위 대출 만기 - 5년 만기, 금리 2.7%
- 중순위 - NH투자증권, 6개월 만기 금리 5.8%
중순위 대출인 NH투자증권에서 디앤디플랫폼리츠에 대출해준 것은 상장을 앞두고 자금조달 차원에서 단기 대출해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큰 시장 상황에 변동이 없다면, 하반기에 디앤디 플랫폼 리츠는 상장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작년에 상장 예정이었었는데, 올해는 꼭 상장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