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이슈

명성티엔에스 정말 상폐되는가?

by ✤$♀︎⌚︎⌔™ 2021. 8. 13.

명성티엔에스가 최대주주 없는 회사로 되었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이미 최대주주 변경을 늦게 공시해서 상장적격성 심사에 들어간 상황인데요. 이전에 시작했던 유상증자도 없던 일로 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이대로 상폐가 되는 것일까요?

 

http://www.facte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745 

 

명성티엔에스, 상폐 위기에 경영권 분쟁까지···투자자 어쩌나 - 팩트경제신문

지난 2018년 9월 코스닥시장에 진출한 2차 전지 설비 업체 명성티엔에스가 코스닥 시장 상장 3년도 안돼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다. 최대주주의 담보 주식 물량이 전량 매각되며 사실상 주인 없는

www.facten.co.kr

 

최대주주가 없는 회사?

명성티엔에스는 원래 최대주주가 정확하게 있는 회사였습니다. 회사의 주식이 대량으로 팔리는 블록딜이 있는 과정에서 현재는 3.54%의 주식을 가지고있는 투자자가 최대주주라고 합니다. 이 투자자는 회사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투자자인듯 합니다. 이런경우도 볼 수 있다니 정말 주식시장에서는 무슨일이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위에 기사를 보시면 최대주주였던 분이 자신의 주식이 팔리는줄도 몰랐다고 하는데... 아 이럴 수도 있나 싶습니다. 역시 저희같은 개미들은 아직 경험이 더 많이 쌓여야 하나 봅니다.

 

불성실공시 벌점 그리고 상폐

불성실공시란 공시를 성실하게 공시하지 않았으니, 거래소에서 주의 및 벌점을 주는 것 입니다. 불성실 공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시변경 
  2. 공시번복 
  3. 공시불이행

이렇게 3가지가 있고 1에서 3번으로 갈 수록 벌점이 높아 집니다.  벌점은 불성실의 경중에 따라 다르게 주어 집니다. 고의성이 있는 불성실 공시는 6~10점, 일반적인 실수(과실)은 2~6점, 중대한 과실은 2~7점까지 준다고 합니다. 5점 이상인 경우에는 거래소에서 1일간 거래가 중지 됩니다. 

불성실공시 벌점 점수는 꼭 확인해 보셔야 하는 점수 입니다. 1년간 불성실 공시로 인한 벌점이 15점 이상인경우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상폐 심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