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주식 세금! 2가지만 알면 끝! [1편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by ✤$♀︎⌚︎⌔™ 2022. 12. 23.

미국 주식 세금은 2가지만 알면 끝납니다. 바로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2가지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세금을 알고 있으면 뭐 하겠어~!! 절세하지!! 미국 주식으로 수익을 내셨다면 이 2가지를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는 알고 있으면 절세까지 할 기회가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 그리고 절세를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주식 세금의 종류

미국주식 세금의 종류에는 2가지! 

 

  • 양도소득세 - 양도 차익에서 발생한 수익이 있을 경우 부과되는 세금, 세율 22%
  • 배당소득세 - 배당으로 얻은 수익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 세율 15%

이렇게 요약을 해놓으면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실 수 있기 때문에 밑에서 풀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란 무엇인가?

주식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은 싼값에 사서 비싼값에 파는 게 기본입니다. 이렇게 성공적으로 수익을 내셨다면, 어려운 말로 '양도차익'을 얻게 되신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팔고 나서 이익을 얻었다는 뜻 이죠.

 

미국 주식에서는 소액으로 해도 수익을 얻게 되면 세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1달러 짜리 주식을 사서 2달러에 팔게 되어도 수익 1달러(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죠. 아니 그러면 소액으로 해도 세금을 다 내야 하는 것이냐!!!! 아닙니다. 소액으로 하시는 분들은 이런 걱정을 크게 안 하셔도 됩니다. 바로 수익이 250만 원 이하인 경우는 이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양도 차익 기준은 250만원

양도차익이 250만 원이 안넘어가는 경우에는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주식으로 250만원 이상의 실현 손익을 만들지 않는다면 양도소득세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250만 원과 실현손익!!!

 

실현손익이란?
실제로 주식을 매도(팔아서) 수익을 낸 경우.

 

양도소득세 세율은 22%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세율은 22%입니다. 1000만 원의 실현손익을 만들었다면 220만 원을 세금으로 내야 하는 것이죠. 1억이라면 2200만 원을 내야 합니다. 뭐 이렇게 세금을 많이 받아가냐!!! (저는 이 정도의 세금을 내더라도 수익을 내고 싶네요.) 세금을 엄청 많이 내게 되는데요. 어떻게 하면 절세할 수 있을까요?

 

 

글이 많이 길어지고 있어서, 다음 편에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