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개별종목

반도체 리포트

by ✤$♀︎⌚︎⌔™ 2020. 10. 2.

반도체 리포트

반도체 리포트

안녕하세요~

주식 이야기, 돈 이야기 좋아하는 스탁라이커 입니다.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서 반도체 리포트 읽어보는 시간을 또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리포트 1편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stockliker.tistory.com/7

 

[주식/삼성전자,하이닉스] 반도체 리포트 읽어보기 #1

주식/반도체/장비 테크를 이해해야 전략이 보인다 #1 안녕하세요~ 주식 이야기, 돈 이야기 좋아하는 스탁라이커 입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이야기는 아닙니다. 기본적인 이야기들은 하나씩 정리

stockliker.tistory.com

반도체 리포트 pdf 읽기

반도체 리포트는 왜 읽어야 할까요? 

반도체 리포트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반도체 산업 자체를 전부 다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반도체 리포트를 전문적으로 작성하시는 애널리스트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반도체 투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럼 오늘 반도체 리포트 두 번째 시간 출발할게요!

 

반도체 산업에서 공정 기술 변화

반도체 산업에서 공정 기술의 변화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은 바로 원가! 성능! 

반도체 리포트에 의하면, 반도체 공정 기술을 개선하여 선폭을 줄이면 더 많은 칩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가 개선이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전자 이동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에 반도체 자체의 더 빠른 성능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반도체 리포트 pdf 신한금투

DDR5로의 전환

DDR4로의 전환기가 있었던 이후 DDR5로의 전환이 예상보다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무어의 법칙이라고 아시나요? 무어의 법칙은 반도체 성능이 2년마다 2배로 좋아지는 것을 법칙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반도체 기술이 발전하면서 반도체 리포트에 따르면 이 무어의법칙이 회손되었습니다. 특히 D램 반도체를 지원하는 인텔 CPU의 발전이 예상보다 늦어졌습니다. 2021년 드디어 인텔 CPU에서 DDR5 디램을 지원하는 CPU가 나온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DDR4에서 DDR5로의 전환이 시작되는 것 입니다.

 

DDR5로의 전환으로 가질 수 있는 이점은 뭘까요?

DDR5로 전환이 되면, 컴퓨터의 전력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왜냐하면 DDR5는 데이터 전송속도가 DDR4 보다 더욱 빠르기 때문이죠. 이런 DDR5는 아주 쉽게 만들어 낼 수 (생산해 낼 수 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따라서 만들 수 있는 회사의 수가 적기 때문에 시장에서 필요한 만큼 공급이 어렵게 됩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 수요보다 공급이 적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가격이 상승하겠죠!!!!! 네 맞습니다. 가격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가격 상승은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의 증가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빈도체 리포트 pdf 신한금투

삼성전자의 반도체 기술력

반도체 리포트 pdf 읽기

 

삼성전자는 반도체 기술로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부분에서는 그 어떤 회사도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이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반도체 산업의 특성상 반도체 회사끼리의 M&A는 없었습니다. 결괏값이 같아도(생산해낸 반도체 기능이 동일한 경우) 과정은 각각의 회사마다 천차만별 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현재 살아남아 있는 회사 중에서 가장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회사는 바로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입니다. 어느 정도 차이가 나냐 하면, 아주 쉽게 풀어서 써 볼게요. 여기 다리를 만든다고 생각해 볼게요. 한강을 건너는 다리, 반포대교, 마포 대고, 청담대교 등등 이런 다리를 만들려면 다리를 받쳐줄 교각이 필요합니다. 다른 회사들은 교각을 2개를 넣어야 안정적인 다리가 된다고 생각해 볼게요. 삼성전자는 다리의 교각을 1개만 넣어도 안정적인 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게 반도체 특히 낸드와 관련된 분야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과 원가 측면에서 우위를 점 할 수 있습니다. 더 싼데 성능도 더 좋은 것입니다. 더 싼 반도체, 그리도 더 좋은 반도체인데 이것을 반도체를 안 쓸 이유가 있을 까요? 저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원가를 줄일 수 있다면 사람 대신 원숭이도 대려다 일을 시킬 것이기 때문이죠!

 

반도체 리포트 pdf 신한금투

많은 글 읽으시느라고 힘드셨죠?

오늘도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의 글이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눌러주시고, 댓글도 달아주세요!!! 혹여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그 또한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과 하트는 로그인 안 하셔도 하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주식 매매(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는 투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