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유상증자를 실시합니다. 이번 유상증자는 기존 주주를 대상으로 하는 유상증자입니다. 따라서 기존 주주들이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게 됩니다. 이 권리를 나타내는 권리증서가 삼성중공업 18R입니다. 유상증자 청약이 시작되기 전까지 이 권리증서를 매매할 수 있는 기간이 주어졌습니다. 그래서 삼성중공업 18R이 매매가 되고 있습니다.
선정리
- 삼성중공업 18R은 유상증자 권리증서이다.
- 이 권리를 10월 14일 ~ 10월 20일까지 매매할 수 있는 기간이 주어졌다.
- 유상증자 권리증서이기 때문에 실제로 유상증자를 받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하다.
- 신주 구매 = 유상증자 권리증서(신주인수권) * 신주발행가만큼의 자금이 필요하다.
삼성중공업 18R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유상증자입니다. 기존 주주에게 먼저 유상증자의 참여권을 주는 것입니다. 기존 주주에게 주어지는 유상증자 참여 권리가 삼성중공업 18R 인 것입니다. 이것은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증서 입니다. 실제로 유상증자를 받기 위해서는 이 권리가 있고 신주발행 가격만큼의 자금을 입금 해야 하는 것 입니다.
- 신주인수권은 유상증자를 받을 수 있는 권리
- 신주인수권만 있다고 해서 새로 발행되는 주식(신주)을 받을 수 없음
- 신주인수권이 있어도 청약을 안 하면 신주를 받을 수 없음.
삼성중공업 유상증자
삼성중공업 유상증가는 지난 5월에 결정이 되었습니다. 조선업의 업황은 그동안 많이 안 좋았습니다. 최근 조선업에도 친환경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높은 기술이 필요한 LNG선의 발주가 많아졌습니다. 이런 트렌드에 따라 우리나라 조선 업체들이 많은 선박 수주를 따 냈습니다. 올해 받은 선박 수주는 2023년에 실적에 반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3년까지 재무적으로 잘 지나가야 합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무상감자를 실시했습니다. 무상감자는 자본잠식을 막기 위해서 진행되었습니다. 여기에 재무구조 악화를 막기 위한 후속 조치로 유상증자를 실시하게 된 것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삼성중공업도 올해 많은 선박 수주를 따 냈습니다. 23년부터는 흑자 전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남은 시간 동안 재무상 문제가 발생하기 않게 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것입니다.
삼성중공업 유장증자 일정
- 10월 14일 ~ 10월 20일 신주인수권 거래기간
- 10월 28일 ~ 10월 29일 유상증자 청약 기간
- 11월 19일 유상증자 물량 상장
유상증자를 받고 싶다면?!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싶은 만큼 신주인수권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신주인수권 1주당 5130월(확정발행가는 아님) 이 필요합니다.
- 100주를 유상증자받고 싶다면 신주인수권 100주 * 5130원 = 513000원이 필요
유상증자를 받고싶지 않다면
기존 주주의 경우 신주인수권 매도를 해야 합니다. 매도하지 않고 유상증자 청약도 하지 않게되면 권리가 사라지게 됩니다. 신주인수권을 매도 하면 매도한 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