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전자공시 보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식 이야기, 돈 이야기 좋아하는 스탁 라이커입니다~ 주식투자하시기로 결정하시면 많이 들 들어 보시는 말이 있죠. 사업보고서를 봐야 한다. 재무제표를 봐야 한다. 공시를 봐야 한다. 실적을 봐야 한다. 등등 이런 말들을 들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들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디서 이런 것들을 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RAT 전자공시
DART, 다트. 다트? 다트는 게임아닌가 하시는 분들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들었을 때 그렇게 생각했었어요. 다트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의 줄임말입니다. Date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을 줄여서 DART라고 합니다. 사이트 주소를 남겨 놓을게요!
검색을 하실 땐 다트 전자공시 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접속을 하시면 위와 같은 파란색 창이 나옵니다. (파란색은 주식시장에서 좋지 않은 색인데... 왜 하필 파란색으로 했을까요.) 회사명에 궁금하신 회사를 검색하시면 회사가 나옵니다. 우리나라 대표기업 삼성전자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쭉쭉 공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최신순으로 정렬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사업 보고서는 어떻게 찾느냐!!!
정기공시 ->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
를 검색하셔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기본 설정은 3개월로 되어 있는데요. <기간>을 보고싶으신 만큼 설정하시면 쭉 나오게 됩니다.
주식 사업보고서
다트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중에 꼭 참고하셔야 할 것이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입니다. 이 안에 회사의 재무제표, 배당에 관한 사항, 임직원 수, 사업의 현황 등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나라 상장회사는 1년에 4번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 사업 보고서를 제때 제출하지 않는다면 상장폐지의 요건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 투자자에게는 참 좋은 제도이죠! 사업보고서 속에 사업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공지, 자료들을 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반듯이 봐야 하는 자료입니다! 오늘 지금 한번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