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GS홈쇼핑을 합병하다!
11월 10일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 합병한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 후 남아있는 회사는 GS리테일이 되었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초대형 커머스 기업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Gs리테일은 gs리테일 물류창고, gs25 편의점, 슈퍼마켓, gs슈퍼 헬스 앤 뷰티 스토어 등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에 강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Gs홈쇼핑은 Tv홈쇼핑, 모바일 쇼핑, 인터넷 쇼핑 등 온라인 모바일 커머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초대형 커머스 기업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GS리테일 GS홈쇼핑 합병 공지
공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존속회사 ; 남는 회사는 Gs리테일이고 없어지는 회사(소멸회사)는 Gs홈쇼핑입니다. 바로 합병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내년(21년) 7월 1일에 합병이 이뤄지게 됩니다. 합병 비율은 1:4.2236834로 Gs홈쇼핑 1주당 Gs리테일 4.22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Gs리테일 합병 배경
회사가 밝힌 합병 배경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테크 진화, 소비형태의 변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국내 최대의 오프라인 플랫폼을 보유한 Gs리테일과 디지털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있는 Gs 홈쇼핑과의 합병을 통해, 양사의 보유 역량을 통합함으로써 시너지를 창출하여 궁극적으로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라고 밝혔는데요! 배당에 관한 사항도 언급이 되었습니다.
Gs리테일 합병 후 배당
합병 후에도 배당 성향 40% 수준으로 지향 예정이라고 하네요! 작년 Gs홈쇼핑읠 배당성향은 35.4%, Gs리테일의 배당성향은 43.38% 였습니다. 지금과 비슷한 배당성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s리테일 합병 후 기대효과
회사에서 언급한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합병을 통해 양사의 고객, 상품 등 영역에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양사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온, 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합 구축하는 데 있어 양사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
-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온, 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
Gs리테일 유통 킹으로 등극?!
이번 합병으로 Gs리테일은 유통 킹의 자리에 오르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합병이 성사 되게 된다면 자산 9조, 연간 매출액은 약 20조, 하루 거래량 600만 건에 다라는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합한 단일 유통회사로 거듭나게 됩니다. 다른 경쟁사의 자산규모를 살펴보면 롯데쇼핑이 33조 원으로 1등이고, 연간 매출액은 이마트가 19조 원으로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자산규모에서 롯데쇼핑을 단기간에 넘어서는 것은 힘들어 보이지만, 매출액은 이마트의 19조 원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