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이슈

옵션만기일!

by ✤$♀︎⌚︎⌔™ 2020. 10. 8.

안녕하세요~

주식 이야기 돈이야기 좋아하는 스탁라이커 입니다. 오늘은 옵션만기일!!!  옵션만기일이면 증시가 변동성이 커지곤 하는데요. 오늘(10월8일)이 옵션 만기일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10월 이후 옵션만기일을 알아보고, 옵션이란 무엇이며, 옵션만기일에 증시가 어떻게 반응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이란?

옵션은 파생상품 중 하나 입니다. 파생상품이란. 기초가 되는 기초자산의 가치(가격) 변동을 바탕으로 파생된 금융상품 등을 이야기 합니다. 기초자산은 주식,채권,석유,금,원자재, 농산물 등을 기초자산으로 설정합니다. 옵션 계약 이라고 하면 너무 추상적이 실 텐데요. 거의 하나 이상씩 가지고 계실 보험이 옵션계약의 종류 중 하나 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려 보면, 할인쿠폰을 생각 하시면 됩니다. 100만원 짜리 스마트폰을 50만원 깍아주는 할인쿠폰이 있다고 생각해 볼게요. 원래 판매가인 100만원 이 기초자산 가격이고, 50만원을 살수 있는 쿠폰을 사용하는 것이 행사가격 입니다. 50만원이 만기 시점 까지의 옵션의 가치입니다. 만약 스마트폰 가격이 49만원 이하로 떨어지면 이 쿠폰(옵션)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죠. 옵션을 안써도 더 싸게 살 수 있으니까요!! 그러면 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옵션만기일에 버리면 됩니다 ㅎㅎ

 

2020년 10월 이후 옵션 만기일

  • 10월 8일
  • 11월 12일
  • 12월 10일

2020년 옵션만기일

이렇게 매달 1번씩 3번이 남아 있네요!! 이날이 다가오고, 당일이 되면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게 됩니다. 만기일에 청산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옵션만기일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옵션만기일이 되면 옵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옵션 만기일을 기준으로 옵션과 관련된 프로그램 매매(대량매매)가 진행 되기 때문에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게 되는 날 입니다. 코스탁 시장은 옵션 시장은 없고, 코스피200 옵션과 개별 주식종목이 옵션이 있습니다. 거의 개별 주식종목 옵션이 거래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코스피 200옵션으로 변동성이 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요기까지 할게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하트는 사랑입니다~~

댓글